1. 플러터 다운로드 및 설치
- 공식 Flutter 웹사이트(https://flutter.dev/)
Flutter - Build apps for any screen
Flutter transforms the entire app development process. Build, test, and deploy beautiful mobile, web, desktop, and embedded apps from a single codebase.
flutter.dev
- 웹사이트에서 "Get Started"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.
- 해당 페이지에서 사용하는 운영 체제에 맞는 SDK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.
-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압축을 푼 후, 원하는 위치에 설치한다.
- Flutter SDK의 경로를 시스템 환경 변수(PATH)에 추가한다.
2. VSCode에서 디렉터리 설정
- VSCode를 열고, 터미널을 실행하여 원하는 작업 디렉터리로 이동한다.
- 작업 디렉터리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하여 새로운 Flutter 프로젝트를 생성한다.
flutter create [프로젝트명]
- VSCode에서 해당 프로젝트 폴더를 열고, Flutter 및 Dart 플러그인을 설치한다.
- VSCode의 하단에 있는 "Debug" 아이콘을 클릭하여 디버깅 설정을 연다.
- "Run and Debug"를 선택하고, "Dart & Flutter"를 클릭하여 launch.json 파일을 생성한다.
3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및 설정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공식 웹사이트(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studio)
Android 스튜디오 및 앱 도구 다운로드 - Android 개발자 | Android Studio | Android Developers
Android Studio provides app builders with an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(IDE) optimized for Android apps. Download Android Studio today.
developer.android.com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공식 웹사이트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.
- 설치가 완료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고, Flutter 플러그인을 설치한다.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SDK 관리자를 사용하여 필요한 Android SDK 및 NDK를 설치한다.
- AVD(에뮬레이터 관리자)를 사용하여 가상 디바이스를 생성하고 설정한다.
4. 에뮬레이터 연결 및 실행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생성한 가상 디바이스를 실행한다.
- VSCode에서 Flutter 프로젝트를 열고, 디버깅을 시작한다.
- 디버깅 세션을 시작할 때, VSCode는 연결된 디바이스 목록을 표시한다.
- 여기서 실행할 디바이스를 선택한다.
- 선택한 디바이스에 앱이 설치되고 실행한다.
- 에뮬레이터 목록 확인
- 시스템에 설치된 에뮬레이터 목록을 확인한다.
flutter emulators
- 에뮬레이터 실행
- 특정한 에뮬레이터를 실행한다.
flutter emulators --launch [에뮬레이터명]
- 디바이스 목록 확인
- 연결된 장치(실제 기기 또는 에뮬레이터) 목록을 확인한다.
flutter devices
5. 앱 실행 및 테스트
- 개발 중인 플러터 앱을 테스트하고 디버깅한다.
- 코드 변경을 가하고 저장하면, VSCode에서 자동으로 변경사항을 감지하여 앱을 다시 빌드하고 업데이트한다.
- 필요한 경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로그 콘솔을 통해 앱의 로그를 확인하고 디버깅한다.
- 앱 실행
- 현재 디렉터리에 있는 플러터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한다.
flutter run
- 릴리스 빌드 생성 (APK)
- APK 파일을 생성하여 릴리스용 앱을 빌드한다.
flutter build apk
- 릴리스 빌드 생성 (App Bundle)
- App Bundle 파일을 생성하여 릴리스용 앱을 빌드한다.
flutter build appbundle
Flutter 및 Android Studio의 단점
개발자로서 플러터를 독학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,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예상보다 복잡함을 느꼈다.
이는 이전에 경험한 다른 스택들과는 달리 플러터에 대한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일 수 있다. 하지만 이를 통해 플러터에 대한 단점들을 더욱 명확히 느꼈다.
이러한 경험을 하며, 다른 개발자들은 공부하기 전에 플러터를 비교하고 확인하며 사용해야한다고 생각이 들었다.
그래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및 플러터에 대해 느낀 단점에 대해 정리해본다.
Flutter
- 학습 곡선의 경사
- 플러터는 새로운 개발자가 익히기에는 일정한 학습 곡선이 필요하다.
- 특히 다른 개발 프레임워크나 언어에 익숙한 개발자들에게는 초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.
- 성능 문제
- 가끔씩 플러터 앱이 네이티브 앱보다 느릴 수 있다.
- 이는 네이티브 코드로 빌드된 앱에 비해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.
- 커뮤니티의 상대적 부족
- 플러터는 상대적으로 더 작은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어서, 온라인 자료나 도움을 받기가 어려울 수 있다.
Android Studio
- 무겁고 리소스 소모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고 메모리를 많이 소모한다.
- 특히 느린 컴퓨터에서 작업할 때는 부하가 크게 느껴질 수 있다.
- 처음 설정이 복잡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초기 설정은 다소 복잡할 수 있다.
- 특히 SDK, NDK, 그리고 가상 디바이스(에뮬레이터)의 설정 등을 다루어야 하는데, 이러한 설정들이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다.
- 가끔씩 불안정한 업데이트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일부 업데이트는 가끔씩 불안정할 수 있다.
- 새로운 기능이나 개선 사항을 제공하기 위해 업데이트되지만, 때로는 이로 인해 에러가 발생하거나 프로젝트가 손상될 수 있다.
이러한 단점들은 개발자들이 플러터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다.
하지만 각각의 장점도 있으므로,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개발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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