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덕트(Product) 유사 개념 :
(1) 상품 : 주로 물리적인 제품을 의미.
(2) 서비스 : 무형의 경제 활동으로, 고객의 요구를 충적시키는 활동이나 성과를 의미함. 물리적 형태가 없음.
프로덕트 매니저란?
: "제품의 성공을 이끄는 핵심 역할"
(1)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, 출시, 관리 총괄
(2) 제품 전략, 로드맵, 기능 정의 담당
(3)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부서 간 협력
프로덕트 매니저는 언제부터 생겨났을까?
- 1930년대 프록터 앤 갬블의 '브랜드 매니저' 개념에서 유래
- 1980년대, 1990년대 IT 및 소프트웨어
- 산업성장과 함께 발전
- 제품 복잡성 증가로 전문적 역할 필요성 부각
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있어 중요한 프로덕트 : Usable(유용한), Feasible(구현가능성), Valuble(가치있는)
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:
(1) 문제 발견
(2) 해결방안 수립
(3) 프로토타이핑
(4) 빌드/테스트
(5) 런치
(6) 피드백 및 개선 사항 도출
프로젝트 매니저와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르며,
역할은 지속적으로 반복한다.
사용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. = '애자일 방법론'
프로덕트 매니저의 일상 업무 :
- 데일리 스탠드업 회의(스크럼)
- 판매 실적 등 지표관리
- UX/UI 디자인
- 개발사항 체크
- 프로덕트 리서치
- 보고서 작성 및 매뉴얼 작성
- 제품 성장 계획 작성 및 검토
프로덕트 매니저의 중요성 :
- 다양한 업무를 통해 제품의 성공적인 출시와 성장을 주도
- 기업 전략과 시장 성공에 중추적인 역할
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:
- 시니어, 미들과 협업하여 서비스 혹은 제품을 출시하는데 하위 단위 업무를 수행
- 학습자요구분석, 학습경험분석, 사용자디자인분석
프로덕트 전략 : 제품의 비전, 목표, 달성 방법에 대한 광범위한 계획
- 고객의 요구와 회사의 목표를 연결하는 역할 수행 (ex. 애플, 넷플릭스)
프로덕트 전략의 중요성 :
- 제품의 성공적인 출시와 성장을 위한 방향성 제공
- 혁신적인 제품 디자인 : 간결하고 직관적인 디자인(사용자 경험 중심)
- 사용자 인터페이스 혁신 : 멀티터치 인터페이스 + 간단한 조작 방식
- 생태계 구축 : 사용가치를 높이고, 고객 충성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
- 자원 배분과 우선 순위 결정에 중요한 기준을 마련
-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: 새로운 기술과 혁신적인 제품 기능 개발 + 기술적 우위
- 고객 경험 중심의 접근 :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+ 디자인, 기능,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에 중점
- 브랜드 가치와 일관성 유지 :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명성 강화
- ex) 듀오링고
-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 디자인
- 게이미피케이션
- 직관적 인터페이스
- 무료 서비스 모델
- 데이터 기반 접근
- 지속적인 최적화 : 학습 경험을 최적화하고 개선
- 개인화된 학습 경로
- 강력한 마케팅 및 브랜딩
- 소셜 미디어 마케팅
- 협력 및 파트너십
- 비지니스 모델의 시각화
- 프리미엄 서비스 확장
- 새로운 수익원 개발
- 지속적인 혁신 및 확장
- 새로운 언어 및 기능 추가
- 글로벌 시장 확장
-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 디자인
프로덕트 전략의 주요 구성 요소 :
(1) 시장 분석 : 타켓 고객, 경쟁자 분석, 시장 동향 분석
- 타겟 고객 파악
- 다양한 사용자 연구 : 설문조사, 인터뷰, 피드백 분석
- 데이터 분석 : 사용자 행동 데이터 수집 및 분석
- 시장 세분화 : 다양한 그룹 분류
- 경쟁자 분석
- 경쟁사 제품 분석 : 기능, 가격, 사용자 경험 등을 분석
- 시장 동향 모니터링 : 최신 동향, 신기술, 경쟁사의 전략 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
- 차별화 전략 개발
- 시장 동향 분석
- 업계 보고서 및 연구 : 보고서, 연구 논문, 트렌드 분석을 통해 시장 동향을 파악
-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커뮤니티 분석 : 소셜 미디어, 포럼, 블로그 등에서 사용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하여 시장의 요구와 추세를 파악
- 기술 발전의 모니터링 : 인공지능, 머신러닝, 모바일 기술 등의 발전 주시
(2) 제품비전 : 장기적 목표, 제품이 해결하려는 문제
(3) 목표설정 : SMART 목표(구체적, 측정가능, 달성가능, 관련성, 시간기반)
'천재교육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에듀테크 PM 프로덕트 매니저(6) (1) | 2024.01.25 |
---|---|
에듀테크 PM 프로덕트 매니저(5) (0) | 2024.01.03 |
에듀테크 PM 프로덕트 매니저(4) (0) | 2024.01.02 |
에듀테크 PM 프로덕트 매니저(3) (3) | 2023.12.27 |
에듀테크 PM 프로덕트 매니저(2) (0) | 2023.12.26 |